휴스턴한인중앙장로교회 한글학교
교무행정실 교감 안희석
한글을 왜 배워야 하나요? 처음 한글학교 중고등부 교사를 시작할 때 학생들로 부터 받은 질문이다. 본인들이 하고 싶지도 않고, 할 필요성도느끼지 못하는 데, 왜 매주 교회에 와서 한글 수업을 받아야 하는지 학생들은 이해가 잘 안되는 모양이다. 주중에 있는 학교 수업만으로도 힘들고 지치는데, 주일에는 친구들과 함께 놀고 싶은 우리 학생들의 심정은 이해가 된다. 하지만 이해가 된다고 우리 자녀들에게 한글을 가르치지 않아도 괜찮을까? 물론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이국땅에 살고 있는 우리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한글을 가르쳐야만 할까?
가장 궁극적인 이유는 한민족으로의 정체성을 갖게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자녀들이 이곳 미국에서 한국인으로 살든 미국인으로 살든 우리의 뿌리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유대인들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이들은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더불어 유대 민족의 언어와 문화를계속 자녀들에게 교육하였기에 나라를 다시 세울 수 있지 않았는가?
모국어인 한국어를 잘 구사해야 글로벌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키울 수 있다. 언어 구사 능력은 일상 생활은 물론 대학 진학 및 직장을 잡을때 매우 중요하다. 조만간 의대 입시의 방향이 단지 이과 과목을 잘 하는 학생에서 심리적 이해도가 높은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로 바뀌어 진다고한다. 언어 구사 능력이 점차 더 중요해 짐을 알 수 있는 대목으로, 글로벌 시대에 모국어를 하지 못하는 지원자에게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더욱 어려울 수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모국어 구사 능력은 비단 의대 입학에만 국한된 얘기가 아닐 것이다.
또한 우리의 자녀들이 모국어인 한국어를 잘 하는 것은 한국에 있는 가족 및 지인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가능하게 해 주는 아주 중요한 연결 고리이기도 하다. 이민 세대가 1.5세대에서 2세대로 또 2세대에서 3세대로 점차 증가할수록 한국을 접하는 기회가 줄어드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일일지도 모른다. 우리 자녀들과 후손들이 한국어를 모른다면 어떻게 한국에 있는 가족, 친척 및 지인들과 계속 관계를 유지하며 살 수 있겠는가?
이런 여러가지 이유로 한국어를 우리 자녀들에게 체계적으로 잘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우리 한글학교는 우리 학생들에게 한국어 뿐만이 아니라 한국과 한국 문화를 알려주기위해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 왔으며, 최근 몇년간 양적인 면 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많은 성장을 하였고 앞으로도 계속 성장을 거듭할 것이다 .
우선 체계적인 한글 교육을 위해 본교제를 도입하였다. 이 본교재의 도입으로 구체적인 단계별 수업이 가능해 졌으며, 학생들에게 한글에 대한흥미를 더하게하고 한글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우리 한글학교에는 한글 교육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모국인 한국에 대해 교육하는 아주 특별한 프로그램이 있다. 이는 매 학기 두 번 실시하는 “Know Your Korea” 프로그램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은 한국의 역사, 경제, 문화 및 지리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새학년도에는 한국의 역사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교육이 실시될 예정이다. “Know Your Korea”가 한국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라면, 학생들에게 한국문화를 실제로 경험하게하는 또 다른 특별활동 프로그램이 있다. 민족 최대의 명절에 실시하는 설날 행사이다. 이날 학생들은 한국 전통음식을 즐기며 한국의 민속 놀이 (윷놀이, 제기차기 및 팽이놀이) 및 문화를 직접 체험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새 학년도 부터 시작하게 될 한글책 읽기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학기에 시범반 운영을 통하여 선생님들로 부터 좋은 반응을 얻게 되었는데, 이 프로그램에 의하면 앞으로 한글학교의 모든 학생들은 한 학년도에 최소한 한 권의 한글 책을 읽어야 한다.
이렇듯 한글학교에서 계속해서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시간밖에 안되는 한글수업만으로는 학생들에게 한국어를 완벽히 구사하도록 교육시키는데에는 한계가 있다. 물론 각 학급에서 거의 매주 학생들에게 과제를 내주기는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부모님들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부모님들은 자녀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가정에서 자녀들과가급적 한국어로 대화하고, 우리의 모국인 한국에 대해 자주 얘기해 주고, 한글학교 과제를 함께 지도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했듯이새학년도부터 시작될 한글책 읽기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선생님들의 지도와 더불어 가정에서 부모님들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부모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가정에서의 한글교육이 우리 자녀들을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키우는데 있어 제일 중요한 요소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